MY MENU

원장 육아칼럼

제목

아동의 사회성과 학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6.30
첨부파일0
조회수
1432
내용

아동의 사회성과 학습


흔히 아동의 능력을 평가할 때 전문가들은 인지, 정서, 사회성 세 가지 측면을 살핀다. 어느 한 가지도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것들로,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세 요소의 균형이 필수적이다. 이 중에서도 사회성 발달은 단기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부모의 꾸준한 관심과 세심함에 의해 결정된다.


      

사회성이라는 것은 간단히 말하면, 아이들이 또래들과 관계를 맺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보통 수준의 사회성이라고 본다면, 좀 더 높은 수준의 사회성은 어떤 특정 상황에서 적절하게 행동하고 말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말한다. 최고 수준의 사회성은 사회적 이해력과 판단력을 의미하는데 상대방의 의도나 기분을 정확히 가늠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에 따라서 상대방에게 가장 호감이 가는 처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적 이해력이 높은 아동은 소위 '이쁜 짓'과 '이쁜 말'을 잘 할 줄 알고, 자연스럽게 선생님이나 어른들에게 많은 칭찬을 받는다. 이것은 아이의 학습은 물론 전인간적 발달에 필요한 자신감을 고취시킨다.
 
얼마 전 옥스퍼드 대학에서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 어려서부터 아빠가 목욕을 시킨 아동들은 초등학교 입학 후 사회성과 성적이 좋다는 내용이었다. 아빠가 목욕을 시키면 왜 아이들의 그러한 측면이 좋아지는가? 사회성 발달은 만 3세에서 6세까지의 모든 인간의 주발달과제인데, 아빠의 자상함과 세심함이 자녀의 사회성 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다. , 의무적인 부모 역할이 아니라 아이를 대하는 눈빛이나 손끝 하나 하나에 애정과 정성이 깃든 자상함을 말한다. 이 경험을 통해서 아이들은 인간에 대한 무한한 신뢰감을 배우고, 향후 친구 관계와 가정 밖에서의 생활에서 자신감을 갖는다. 이러한 자신감은 정서적 안정을 가져오고, 결국 학습을 잘 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상담을 하는 엄마와 선생님들은, 아이가 분위기 파악하는 능력이나, 수업에 임하는 태도, 친구 관계 등에서 미숙하다는 걱정을 많이 하신다. 그러다보니 우수한 인지 기능을 가졌는데도 어른들에게 걱정을 끼치거나 저평가를 받는 경우도 많다. 물론 심층 심리 검사를 해보면 다른 인지 기능에 비해 이해 점수가 두드러지게 저하되어 있는 경우들이다. 여기서 이해 점수는 문장 이해력이 아니라 사회적 이해력과 사회적 판단력을 보는 점수이다. 이로 인하여 아이들도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고, 장기적으로 보면 성적도 하향` 곡선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만일 사회성이 많이 저하되어 있는데도 부모가 이를 간과하고 학습이나 인지 쪽에만 관심을 집중한다면, 장기적으로 볼 때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예전과 달리 아동 청소년의 능력 평가에서는 본인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 발표 능력, 적절한 태도 등이 중요해지므로 조금이라도 빨리 부족한 사회성을 발달시켜야 한다. , 아이들이 엉뚱한 행동을 한다고 해서 일부러 그럴 것이라고만 보지 말아야 한다. 아이가 일부러 '안 하는것이 아니라 '못하는경우가 많음을 우리 부모와 선생님들은 이해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사회성의 조화로운 발달은 학습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데 근본적이고 중요한 여건이다.

신지용
의학박사,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 소아청소년 클리닉 원장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