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ADHD는...

ADHD(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를 지칭하는 말로 아동기에 나타나는 장애이며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그 증상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의 주의력 결핍과 산만함은 어린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심각할 경우 그로 인한 학교생활 및 대인관계의 어려움, 심리적 위축으로  성장과정에서 성격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인

단정할 만한 원인으로 밝혀진 바는 아직 없지만 ,가족 연관성이 높고 유전적 요인, 특히 신경전달물질 관련 유전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들 신경전달물질들의 기능 저하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학교 수업이나 다른 활동 시 주의집중이 어렵다.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한다.
•과제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인 주의집중이 어렵다.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과잉행동

•가만히 앉아있지 못한다.
•손발을 계속 움직인다.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충동성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두드러지는 증상에 따른 ADHD의 유형
주의력 결핍형(ADD)

표면적으로 큰 증상을 드러내지 않지만, 해야 할 일을 잘 잊고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는 등 부주의함이 특징이며, 책상 앞에 앉아서도 딴 생각을 하는 시간이 대부분이고,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

과잉행동형

표면적으로 증상이 가장 두드러지는 ADHD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자리에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수업시간에 돌아다니거나 몸을 쉴 새없이 움직인다.

충동형(반항형)

평소 충동적인 모습을 보이고 규율이나 규칙을 잘 지키지 못하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해 상황에 맞지 않는 과한 행동을 함으로써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약물치료 : 신경전달물질의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인지행동치료 :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부모교육 : 아동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게 합니다.
• 그 외에도 필요에 따라 놀이치료, 미술치료, 학습치료 등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