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 우울증

소아청소년우울증의 특징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인지, 사고, 감정 발달이 미숙하고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서툴러서 부모나 가족이 우울한 기분을 알아내기 어렵습니다. 또한 우울증의 증상이 절망감, 허무감, 죄책감 등 어른의 전형적인 우울 증상과는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아 우울증을 가면(mask) 속에 감추어진 ‘가면성(假面性) 우울증’이라고도 합니다.  우울소아청소년은 어른이 되어서도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평소와는 달리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내고 울음을 터뜨린다.

•특별한 의학적인 원인이 없이 여기저기 아프다고 한다.
•평소 온순한 아이가 행동이 부산해지고 과격해져서 물건을 던지거나 극단적인 말을 한다.
•얼굴 표정이 침울하고, 밖에 잘 나가려 하지 않고, 혼자 방에만 있으려 한다.
•말수도 적어지고 평소 즐겨하던 일상생활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일기장이나 친구와의 대화에서 죽음, 외로움과 같은 내용이 발견된다.
•평소와 달리 사소한 실수에  ‘미안하다’,  ‘죄송하다’ 라는 말을 자주 한다.
•사고의 진행과정이 느려 학습 능력이 떨어지고 스스로 마치 바보가 된 것 같은 느낌을 호소한다.
•식사를 거부하며,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고 멍하니 있다.
•학교 가는 것에 부담감을 느낀다.

* 가출 혹은 무단결석을 하는 아동의 80%는 우울이 내재되어 있으며 식사장애, 물질남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령에  따른 특이한 우울 증상*
소아청소년

•약물치료
•상담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