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원장 육아칼럼

제목

정서적 안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6.29
첨부파일0
조회수
614
내용

정서적 안정


필자의 소아청소년클리닉을 방문하는 아동들의 문제는 참으로 다양하다소아정신과는 심각한 정신과 문제로 방문하는 분야라기보다는 현재 아동의 정서, 행동, 습관, 능력 발휘 등에 대해 포괄적인 도움을 받고자 찾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특별한 문제없이 자녀의 잠재 능력이 어느 정도 되며, 그것이 현재 얼마나 발휘되고 있는지,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상담과 도움 받고자 함이 주된 방문 이유가 되고 있다.
 학습이 아동의 잠재 능력 발휘의 기준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가장 중요한 지표임에는 틀림없다. 일반적으로 학습을 잘 하는 아동은 인지 능력이 우수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즉 지능이 우수하다는 것은 참으로 큰 축복이다하지만 반드시 머리 좋은 아동이 성적도 더 좋은 것은 아니다. 학습 능력 발휘에 관여하는 요인들은 지능 외에도 많기 때문인데, 그 가운데 정서적 요인이 가장 중요하다.




필자의 클리닉을 방문하는 청소년과 부모들 중에서는 아동기에 우수했던 자녀가 고등학생이 되어서 성적이 하락하는 예들도 많다이는 대개 스트레스와 불안을 극복하는 힘, 자기 관리와 통제, 긍정적 마인드 등이 부족한 청소년들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마디로 정서적 안정이 인지적 능력을 뒷받침하지 못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흔한 예로, 시험 불안(test anxiety)과 강박 불안을 들 수 있다. 평소에 비해 시험이 다가오면, 혹은 시험 보는 중에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부담에 짓눌려 실수를 많이 하거나 아는 것도 생각나지 않는 경험을 자주 하는 청소년들이 있다. 징크스라고 말하는 것도 이와 유사하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반드시 그럴만한 요인이 아동·청소년 내부에 있다고 보아야 한다. 강박 불안도 청소년기에 많이 경험하는데, 지나치게 꼼꼼해서 확인을 반복한다든지 숫자를 센다든지, 조금이라도 흐트러지면 못 견디는 경우, 사소한 생각에 사로잡히면 그것 때문에 정작 중요한 학습이나 시험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들이다. 이런 경우는 남학생들이 조금 더 많은 편이다.
 어려서부터 공부를 잘 하는 아동이 나중에도 계속 잘할 가능성은 높다. 하지만 현명한 부모라면 자녀의 학습에 대해 눈앞의 성적에 너무 급급하지 말고 보다 길게 보아야 한다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동기의 정서적 안정에 대해 각별히 신경을 쓰는 것이 옳다즉 정서적 안정이란 아이가 자라면서 겪게 되는 여러 스트레스들을 극복하면서 자신의 인지 학습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토양과 같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부모로서 노력할 수 있는 것들은 자녀들과의 자상한 대화, 문화 체험, 놀이, 운동, 여행 등을 함께 하는 것이 된다. 이런 다양한 경험을 충분히 쌓은 아동의 정서는 안정되고 풍부해짐은 물론 훗날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스트레스에 견디는 힘이 되어 줄 것이다


신지용

의학박사,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